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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안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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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교서도 자율차 달린다

여객·화물 유상운송 허용 등 규제특례 적용…올 하반기 실증 착수

(한국안전방송) 경기 성남시 분당구,수정구 일원 판교제로시티 제1테크노밸리 구간이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로 지정돼 자율주행 서비스 실증 사업이 진행된다. 국토교통부는 경기도가 신청한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 운영계획에 대한 심사를 거쳐 오늘(27일) 해당 구간을 시범운행지구로 확정,고시했다. 시범운행지구는 지난해 5월부터 시행된 자율주행자동차법에 의해 새로 도입된 제도로 자율주행자동차의 연구,시범운행을 촉진하기 위해 규제특례가 적용되는 구역이다. 자율주행 민간기업은 해당 지구에서 여객,화물 유상운송 허용, 임시운행허가 시 자동차 안전기준 면제, 비도로관리청의 도로 공사,관리 등의 다양한 규제특례를 부여받아 실제 요금을 받으면서 사업운영 관점에서 실증해 보고 사업화까지 검토해 볼 수 있다. 앞서 국토부는 지난해 11월 서울과 충북, 세종, 광주, 대구, 제주 등 6곳을 시범운행지구로 최초 지정한 바 있다. 국토부는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 실무위원회를 통해 약 3개월간 경기도의 운영계획에 대한 진행했으며 '제2회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 위원회'를 열어 지구 지정을 확정했다. 이번에 지정된 경기도 판교제로시티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 구간은 안전한 자율주행을 위한

국토교통 혁신기업·기술 한 자리에…‘기업지원허브’ 개통

국토교통 분야 첫 기업지원 통합플랫폼…기업지원·기술매칭·기술전시관 등 구성

(한국안전방송) 국토교통부가 국토교통 관련 정보를 한 곳에 모은 온라인 플랫폼 '국토교통 기업지원허브'(https://hub.kaia.re.kr)를 오늘(15일) 개통했다. 기업지원허브는 기업지원, 기술매칭, 기술전시관 등 3가지 메뉴로 구성했다. 기업지원 메뉴는 중소,벤처기업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판로지원, 금융지원, 기술지원, 창업,경영지원, 규제 해소 등 5대 분야별 맞춤형 지원프로그램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기업들은 기술사업화 R&D, 국토교통 혁신펀드 등 국토교통부와 산하 공공기관에서 시행 중인 각종 사업의 지원 자격, 신청 방법,절차, 지원혜택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기술매칭 메뉴에서는 중소,벤처기업들이 우수기술을 등록할 수 있으며 '국토교통 기업성장지원위원회'와 연계돼 국토부 산하 공기업의 발주시장에 참여할 수 있다. 등록한 기술은 관련 공공기관 담당자에게 이메일로 자동 전달된다. 사전검토를 통과한 기술은 기업성장위 산하 분과위원회가 우수성을 검토해 공공현장에 적용하는 구체적인 방안을 확정한다. 기술전시관 메뉴는 중소,벤처기업들이 보유한 우수기술과 그 기술이 적용된 현장을 상시 공개하는 온라인 홍보관이다. 현재 360도 파노라마 영상,

서해안고속도로 화성휴게소, 초고속 전기차 충전서비스 E-pit 개소

“고속도로 휴게소에 초급속 충전기 설치해 여행 불편 줄일 것”

(한국안전방송) 박진규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이 지난 14일 '고속도로 휴게소 등 이동 거점을 중심으로 초급속 충전기를 설치해 장거리 여행의 불편을 줄이겠다'고 밝혔다. 박 차관은 이날 서해안고속도로 화성휴게소에서 개최한 '초고속 전기차 충전서비스 E-pit 개소식'에서 축사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E-pit서비스는 모터스포츠 레이싱에서 급유, 타이어 교체 등을 위해 정차하는 pit-stop의 개념에서 유래했다. 이날 개소식은 지난 2월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 발표 이후 본격적인 전기차 보급에 맞춰 초급속 충전기 본격적인 구축의 시작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박 차관은 '초급속 충전기와 관련된 국제표준 제정 논의에 적극 참여하고 국제표준 정립에 맞춰 국내 KC안전 인증 대상의 범위를 확대해 초급속 충전기의 시장 출시를 지원하겠다'며 '초급속 충전기 핵심부품 국산화에 대한 연구개발(R&D)을 차질 없이 수행해 국산화율을 개선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산업부는 민간충전사업자들의 수요를 반영해 올해부터 민간충전 사업자의 충전기 보급 지원사업의 범위를 확대했다. 민간충전사업자에게 구축비용의 최대 50%를 지원해주는 '전기차 충전 서비스산업 육성 사업

‘안전속도 5030’, 17일부터 전국적으로 본격 시행

제한속도 도시 일반도로 50km/h·어린이 보호구역 및 이면도로 30km/h 이하

(한국안전방송) 그동안 서울, 부산 등 일부 지역에서 시범사업으로 추진됐던 '안전속도 5030'이 오는 17일부터 전국적으로 본격 시행된다. 이는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개정에 따른 것으로, 보행자 통행이 많은 도시부의 제한속도를 하향 조정해 보행 중 교통사고 사망자를 감축하는 등 안전한 교통,보행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취지다. '안전속도 5030'은 도시부 지역 일반도로의 제한속도를 50km/h 이하로 하향하고, 어린이 보호구역 및 이면도로는 30km/h 이하로 조정했다. 국토교통부와 행정안전부, 경찰청은 제도의 본격적인 시행에 앞서 13일 '안전속도 5030' 실천 선포식을 공공기관,민간단체 등과 함께 개최했다. 이날 선포식은 '안전속도 5030' 등 보행자 안전을 위한 정부와 시민대표 등이 실천을 다짐하는 행사로,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현장 참석을 최소화하고 전국 권역별 14곳을 화상으로 연결하는 한편, 행사의 전 과정을 유튜브로도 생중계했다. '안전속도 5030' 실천 선포식 본행사에 앞서 오프닝으로는 '5030 해피송'에 맞춘 플래시몹 공연과 안전속도 5030 시행을 기념하는 방송인 등의 홍보영상이 상영됐다. 본행사인 '5030 퍼포먼스'에는 국토부

신호등 없어도 횡단보도 건너려는 행인 있으면 일단 멈춰야

‘보행자 최우선’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 대책…음주·무면허 사고 시 차수리비 청구 제한

(한국안전방송) 앞으로는 신호등 없는 횡단보도에서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건너려고 할 때' 운전자는 일단 멈춰야 한다. 또 신호등 없는 교차로에서 차량을 우회전할 때도 일시 정지가 법으로 의무화되고 이를 지키지 않으면 과태료나 범칙금이 부과된다. 국토교통부는 행정안전부, 경찰청 등과 함께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2021년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 대책'을 마련해 지난 25일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논의,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책에는 내년까지 연간 교통사고 사망자를 2000명대로 감축하기 위한 내용이 담겨 있다. 국토부에 따르면 그동안 정부의 적극적인 교통안전 대책 추진과 국민들의 참여,협조로 연간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2017년 4185명에서 지난해 3081명으로 26.4% 감소했다. 하지만 2017∼2020년 전체 사망자 중 보행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40%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20.5%)의 2배에 달한다. 최근 3년간(2017~2020) 교통안전대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한 결과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26.4%로 큰 폭으로 감소했다. 또 지난해 한국의 인구 1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는 5.9명으로 2018년 OECD 평균(5.6명)에 못

자율주행 레벨 4+ 상용화 앞당긴다!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단 공식 출범

(한국안전방송) 산업통상자원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등 4개 부처가 참여한 가운데 오늘(24일)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단(이하 '사업단')' 출범식을 개최했다. 사업단은 산업부, 과기부, 국토부, 경찰청 4개 부처가 올해부터 본격 착수한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의 보다 유기적인 추진과 연구성과의 사업화 강화 등을 위해 신설한 공익법인으로, 민간에서 오랜 기간 자율주행 신기술 개발을 담당한 사업단장을 포함 총 17명의 인력으로 구성된다. 사업단은 그간 부처별로 분절적으로 추진된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을 총괄 기획,관리하고, 사업성과의 보급,확산 등 사업화 촉진은 물론 공공-민간 협력의 가교 역할 등을 중점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은 '27년 융합형 Lv.4+(특정구간에서 운전자없이 운행이 가능한 자율주행) 자율주행 상용화 기반 완성을 목표로 금년부터 '27년까지 총 1조 974억원이 투입되는 다부처 사업으로 차량융합 신기술, ICT융합 신기술, 도로교통융합 신기술, 서비스창출 및 생태계 구축 등 5大 분야를 중심으로 총 84개 세부과제를 지원할 예정이며, 올해는 지난 1.15일 총 53개 신규 세부과제(총 851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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