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0.30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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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안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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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 태장고등학교, 코로나19 에도 거침없는 색다른 체험학습 시행

 (한국안전방송) 수원 태장고등학교는 10월 29일과 30일 양일간 학급별 체험학습을 1, 2학년 대상으로 실시했다. 이번 체험학습은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한 감염병 위험으로 인해 예정된 교외현장체험학습이 취소된 가운데, 학생들에게 다양한 체험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교내에서 할 수 있는 활동으로 대체하였다. ▲태양광 뮤직 로봇 제작하기, ▲시월의 어느 멋진 날 시 엽서 만들기, ▲기타 연주 맛보기, ▲신문기사로 보는 통합사회, ▲mini 체육 한마당, ▲개미 수학자의 모든 수학, ▲퀴즈 대회, ▲마스크 스크랩 만들기, ▲선물 포장 디자인, ▲역사 눈으로 감상하고 손으로 제작하고, ▲내가 영화 속 주인공이라면 등 다채롭고 풍성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준수하며 진행된 이번 프로그램은 교과와 연계한 문화 체험 활동으로 학생들은 자신이 선택한 몇 개의 프로그램을 순환 체험하는 형식이였고, 모든 과정은 학생 주도적 활동으로 계획하고 추진하였다. 태양광 뮤직 로봇 제작하기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은 “확실한 진로를 정하지 못해 고민이 있었는데, 이번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미래 에너지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현장체험학습을

제주도교육청, 학교의 미래, 정서치유공간에서 만나다!

전국 최초, 학교 정서지원공간 시범운영 개소식

 (한국안전방송)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10월 30일 오후 3시 백록초등학교에서 전국 최초로 시범 운영되는 학교 정서지원공간 ‘백록마을’개소식을 진행한다. 학교 정서지원공간은 학교 안에서 학생들이 스스로의 정서를 돌볼 수 있는 자기돌봄치유공간으로, 아이들이 학교에서 위로받고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이 있으면 좋겠다는 고민에서 시작되었다. 특히, 학교 정서지원공간은 각 분야의 전문가(촉진자 및 전문의 등)들이 협업하며 참여설계로 진행되어 일반적인 공간혁신과는 다른 시각으로 접근하였다. 공간까지도 아이들의 마음건강을 살피겠다는 도교육청의 의지가 반영된 결과이다. ‘백록마을’의 디자인을 설계한 이해경 소장(건축환경디자인연구소 보리)은 “치유환경 핵심가치 8가지(△함께 교류함 △익숙하고 친밀한 환경 조성 △자연친화적인 환경 조성 △기분 안정 △기분 전환 △학령기 아이들의 심리적 특성 반영 △상황에 따라 환경 선택 및 조절 △도전심 고취 가능성)를 구현하는 데 중점을 두어 설계했다.”고 밝혔다. 개소식에는 학교 정서지원공간 구축 과정에 참여한 각 분야의 전문가를 비롯하여 학교관계자, 업무담당자들이 참석하여 정서지원공간이 가지는 의미와 구축 과정,

경기도교육청, 학교도서관 운영 평가 전국 최다 수상

문화체육관광부 제57회 전국도서관대회서 총 11곳 수상

 (한국안전방송) 경기도교육청 소속 학교도서관 11곳이 지난 28일 국립중앙도서관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제57회 전국도서관대회’에서 우수 학교도서관으로 선정됐다.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이번 대회에는 전국 576개 각종 도서관이 참가한 가운데 총 20곳을 우수 학교도서관으로 선정해 시상한다. 경기도는 초등 5곳, 중등 4곳, 고등 2곳 등 총 11곳의 학교도서관이 수상하는 등 17개 시 ․ 도 가운데 가장 많은 학교가 입상하는 실적을 거뒀다. 입상 내역은 국무총리 표창 소래고(시흥) 1곳, 문화체육부장관표창 나눔초(안양), 아인초(화성), 은가람중(하남), 동두천신천초(동두천) 등 4곳, 교육부장관 표창 소화초(수원), 송죽초(수원), 대원중(성남), 숭신여중(성남), 의정부여고(의정부) 등 5곳, 도서관위원회위원장특별상 금정중(군포) 1곳 등이다. 소래고는 ‘NIE 아침독서법’과 ‘책과 그림과 음악으로 하는 명상’등 수요자 맞춤형 독서 프로그램 운영으로, 나눔초는 도서관 공간 혁신과 함께 교육과정에 바탕을 둔 특색 있는 독서 인문교육 수업으로 호평을 받았다. 도교육청 지미숙 도서관정책과장은 “코로나19 상황에서 학생

부천교육지원청, 2020 청소년 온라인 독서토론 한마당 개최

코로나19 유감(遺憾)을 토론으로 공감(共感)하다

 (한국안전방송) 경기도부천교육지원청은 10월 24일(토), 31일(일) 이틀간 부천 관내 중학생 48명이 참여한 가운데, 부천혁신교육지구'2020 청소년 온라인 독서토론 한마당'을 개최하였다. 올해로 5회째를 맞는 이번 행사는 온라인 Zoom을 활용해 비대면 원격으로 운영되었다. 토론 캠프를 통해 학생들은 팀원들과 함께 생각을 나누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사고의 폭을 넓히고 협력의 중요성을 깨닫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이번 행사는 생태 및 환경문제와 관련된 논제를 제시하여 심각한 위기에 직면한 현실에 대해 성찰하고 더 나아가 인식 및 행동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였다. 독서토론 한마당 24일 첫날, 학생들은 Zoom과 다양한 프로그램 툴을 활용해 소크라틱 세미나와 논증게임 수업에 참여하고, 31일에는 토론 실습 및 찬반토론에 참여함으로써 독서 토론의 이론과 실제를 온라인 원격 방식으로 경험하였다. 부천교육지원청과 부천토론교육지원단은 현장에서 실제 적용 가능한 온라인 독서토론 모형 컨텐츠를 개발하고 관내 학교에 보급하여 비대면 원격 토론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다양하게 시도하고 있다. 황미동 교육장은 ‘토론은 가장 민주적

강원도교육청 소규모중학교, 작지만 큰 교육과정 운영한다!

도내 소규모중학교 73교 협력과 소통으로 다양한 교육과정 사례 공유

 (한국안전방송) 강원도교육청은 30일, 도내 소규모중학교 73교를 대상으로 교육과정 워크숍을 실시한다. 이번 워크숍은 철암중, 정선교육지원청의 사례와 타시도 운영사례를 나누고 소규모중학교의 다양한 교육과정 방향을 찾고자 마련되었다. 태백 철암중학교는 병설중·고등학교의 장점을 살려 중·고 교사 간 교류를 통해 다양한 융합수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철암마을방송, 지역생태탐방 등 다양한 중고연계 동아리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주2회 화상 영어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영어 능력을 키우고 과목별 학생 맞춤형 수업을 진행한다. 태백지역 또 다른 소규모중학교인 태백중·장성여중과 함께 학습플래너를 이용하여 자기주도학습능력을 키우며, 환경을 주제로 공동교육과정 또한 운영하고 있다. 정선교육지원청은 2019년부터 아리랑연구소와 함께 ‘아리랑 정선, 세계인의 노래 아리랑’을 주제로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여량중 1학년 6명은 에듀버스로 나전중으로 이동하여 자유학년제 주제선택 활동을 함께 공부한다. 정선교육지원청은 내년에는 인근 임계중까지 확대한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운영을 통해 작은학교 교육과정 다양화 지원을 늘릴 예정이다. 도교육청 김춘형 교육과정과

부천원일초등학교, 상상의 힘을 키우는 맛있는 동화구연 & 책놀이수업 진행

재미있는 이야기로 문해 교육과 함께 무한한 상상력 키우기

 (한국안전방송) 부천원일초등학교는 10월 20일(화)부터 12월 30일(수)까지 1~2학년을 대상으로 동화구연과 책놀이 수업을 운영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길어졌던 비대면 수업이 10월 대면 수업으로 전환됨에 따라서 저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한글 이해 교육의 일환으로 가장 먼저 동화구연 수업이 시작되었다. 동화구연 전문강사(학급별 10회 예정)와 교육청 주관 책놀이강사(학급별 4회 예정) 수업으로 저학년 학생들은 재미있게 책읽기에 접근하고 다양한 독서 후 활동을 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 전문 강사와 담임교사의 팀티칭(협력)수업으로 이루어지는 이번 교육은 주별로 동화책을 선정하여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이야기, 친구들과 사귐에 대한 이야기, 일상생활에서 찾을 수 있는 행복에 대한 이야기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서 이루어질 계획이다. 첫 동화구연 수업에서 초롱초롱 빛나는 눈으로 책읽기 수업에 몰입하는 아이들의 모습은 웃음으로 이어지기도 하고 박수를 치는 등 적극적인 모습으로 표출되었다. 듣기 후 활동으로 수화로 표현하기, 역할극 해보기, 책 속 인물에게 편지쓰기 등을 통해 잠재되어있는 아이들의 역량을 발휘해 보는 값진 시간을 가질 수

광명초등학교, 흡연예방교육주간 운영 ‘담배연기 없는 건강한 학교 만들기’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등굣길 금연캠페인 실시

 (한국안전방송) 광명초등학교는 10월 26일부터 30일까지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흡연예방교육주간을 운영했다. 2020년도는 코로나19로 인하여 학생과 교직원들이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며 금연의지를 다질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흡연예방교육주간에는‘담배 연기 없는 건강한 학교 만들기’라는 주제로 금연 선포식, 고학년 흡연 실태조사, 학생 대상 흡연예방교육 및 부스 체험, 다문화교실 흡연예방교육, 교직원 연수, 금연체험활동(금연스크레치, 금연주사위, 금연팔찌 만들기) 등의 다양한 흡연예방교육을 진행했다. 또한, 10월 28일, 29일 양일간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등굣길 흡연예방캠페인을 운영하여 금연 분위기를 지역사회에 전파하고자 노력했다. 6학년 장〇〇 학생은 “이번 활동을 통해 평생 금연하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고, 흡연하려는 친구가 있다면 금연하도록 도와주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광명초등학교 최경희 교장은 “ 광명초등학교 학생들이 평생 금연을 통해 미래 사회를 주도하는 건강한 인재로 성장하기를 바라며, 담배연기로부터 학생들을 보호할 수 있도록 가정과 지역사회가 금연에 동참하여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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