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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안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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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교육 확립은 책임교육으로 부터 시작. 제73차

[공교육 확립은 책임교육 ᆢ제73차] 안녕하십니까? 공교육 확립은 책임교육이 이루어져야 확립됩니다. 시도교육청 유아교육국 및 교육지원청 조직은 공립유치원 및 사립유치원을 대상으로 하는 조직을 그리고 유아교육을 지원하는 조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즉, 공립유치원 및 사립유치원은 유아교육 장학활동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을 지원하는 조직은 장학활동을 지원하는 조직으로 운영되어야 체계적인 유아교육이 실현될 것으로 봅니다. 지금까지 서울시교육청과 경기도교육청에 유아교육과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2019년 3월부터 경상남도에 유아교육과를 설치하여 운영한다고 보도하였다. 그리고 다른 시도교육청은 언론을 통하여 보도되지 않고 있기에 추후 다른 시도교육청에서도 조직하여 운영될 것으로 예견하고 있다. 앞에서도 얘기한 것처럼 유아교육, 초등교육, 중등교육으로 이어지는 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시도단위에서부터 유아교육국을 설치하여 체계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시도단위의 유아교육국 조직은 (가칭) 공립유치원과 사립유치원과, 유아교육지원과 등의 부서로 하여, 업무에서는 유치원 교육과정, 유아교육 정책, 유아교육지원으로 대별하는 조직으로의 설치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유

공교육 확립은 책임교육으로 부터 시작. 제70차

[공교육 확립은 책임교육ᆢ제 70차] 안녕하십니까? 공교육 확립은 책임교육이 이루어져야 확립됩니다. 시도교육청 조직을 유아교육·초등교육·중등교육의 핵심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유아교육국, 초등교육국, 중등교육국으로 조직을 개편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했습니다. 이유는 가장 중요한 것은 학교에서 수행해야 하는 일은 유치원은 유아교육, 초등학교에서는 초등교육, 중·고등학교에서는 중등교육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유아교육(누리과정)은 만3~5세 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아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초등학교 교육은 학생의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본습관 및 기초능력을 기르고 바른 인성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두며, 중학교 교육은 초등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본능력을 기르고 바른 인성 및 민주시민의 자질을 항양하는 데 중점을 두며, 고등학교 교육은 중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게 진로를 개척하며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에 중점을 둡니다. 이것을 실현하기 위하여 유아교육법 제13조(교육과정 등) 제2항 ①유치원은 교육과정을 운영하여야

공교육 확립은 책임 교육으로부터ᆢ제61차

[공교육 확립은 책임교육 ᆢ제61차] 안녕하십니까?요즈음은 학년말이 되어 학교현장에서는 여기저기서 학생평가를 하느라 바쁩니다. 평가를 하여 기록으로 남겨야 하는 책임이 무거운 일이라 생각된다. 평가는 학생의 교육목표 도달도를 확인하고 교수・학습의 질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두고 학업 성취기준에 근거하여 성취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는지가 관심의 대상입니다. 그리하여 그것을 바탕으로 학부모님들께서 기다리는 생활통지표를 작성하는 기초자료에도 온 정성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일부 학교에서 평가의 부적정으로 평가의 신뢰가 떨어졌지만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최선을 다하여 공정하고 학생들의 인지적 능력과 정의적 능력에 대한 평가가 균형있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는 등 평가에 대한 적정을 기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교육평가란 교육과정의 계획·실천에 있어서 교육목표는 올바르게 설정되었는지, 목표실현을 위한 교육활동의 계획과 과정은 적절한지,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교육의 목표가 제대로 성취되었는지를 확인·판단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합니다. 학생평가에 관한 내용은 교과학습발달상황,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으로 구분됩니다. 교과학습발달상황은 학생의 수업 참여의 태도와 노

공교육 확립은 책임교육으로 부터 시작. 제52차

[공교육 확립은 책임교육으로부터 ᆢ제52차]안녕하십니까? 공교육 확립은 책임교육이 이루어져야 확립됩니다. 교육의 자주성 및 전문성과 지방교육의 특수성을 살리기 위한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과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시행령을 보면 유치원에서 해야 하는 업무(사무)가 무엇인지를 알 수 있다. 법률에는 교육지원청의 교육장은 시・도의 교육・학예에 관한 사무를 위임받아 공·사립의 유치원·초등학교·중학교·공민학교·고등공민학교 및 이에 준하는 각종학교의 운영·관리에 관한 지도·감독을 하도록 되어 있으며, 시행령에는 8개 항목으로 제시하여 유치원・초등학교・중학교 등의 업무 등과 동등하게 수행하도록 되어 있다.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약칭: 교육자치법) 제35조(교육장의 분장 사무)에 교육장은 시·도의 교육·학예에 관한 사무 중 다음 각 호의 사무를 위임받아 분장한다. 1. 공·사립의 유치원·초등학교·중학교·공민학교·고등공민학교 및 이에 준하는 각종학교의 운영·관리에 관한 지도·감독 2. 그 밖에 조례로 정하는 사무로 되어 있으며,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시행령(약칭: 교육자치법 시행령) 제6조(교육장의 분장사무의 범위) 에는 법 제35조 제1호에 따라 교육장이 위임받

국토부 추석명절 연휴6일간 고속도로 통행료면제등ᆢ 각종안전대책 수립시행

국토교통부는 추석전,후로 21일부터 26일까지 6일간 고속도로 특별교통대책기간…23~25일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대상을 23일0시에서25일 24시 잠깐이라도 고속도로를 이용한 모든차량에 대하여 통행료를면제 하기로 결정하였으며.또한도로·철도·항공·해운 등 교통시설에 대한 안전점검을 통해 안전위해 요인을 사전에 해소하고,비상상황 발생 시 유관기관 간 안전 수송체계를 구축했다. 도로교통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드론(10대/일, 한국도로공사)과 암행 순찰차(21대/일, 경찰청)의 합동 단속으로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갓길차로 위반 차량을 계도·적발할 계획이며,고속도로 휴게소(졸음쉼터 포함).철도역사·공항·버스터미널 내 여자화장실 및수유실을대상으로 불법카메라 탐지기 등을 활용해 일일점검을 시행할 예정이다. 또한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확산 방지를 위해 교통시설의 청결유지·소독등방역활동 강화, 위생마스크착용 의무화, 손소독제·마스크 비치,종사자에대한 감염병 예방 교육 등도 실시했으며,중동지역을 운항하는 항공기의기내소독강화(월→일/1회),전용 주기장 지정·운영(인천공항 3곳) 등을 통해 항공기 관리도 철저를 강화 할 예정이며. 국민들이 안전하고편안하게 고향을 다녀올 수 있도록

인플루엔자 무료접종 12세 이하 어린이까지 확대

○ 9월부터 무료접종 지원 대상자 생후 6개월 이상~ 12세 어린이로 확대 ○ 어르신은 65세 이상 무료 접종, 지난해와 동일 ○ 가까운 보건소나 의료기관 방문해 접종 가능

경기도는9월부터 기존 생후6개월~59개월 이하였던 인플루엔자 무료접종 지원 대상을 생후6개월~12세 어린이로 확대한다고3일 밝혔다. 이에 따라 올해 무료 예방접종 대상은 총324만2,740명(어린이172만4,974명,노인151만7,766명)으로 지난해179만9,742명 비해144만 여명이 늘어난다.단,어르신은 지난해와 동일하게 만65세 이상부터 무료접종이 가능하다. 예방접종은 인플루엔자 유행기간(통상12월부터 이듬해5월까지)및 초기 혼잡을 막기 위해 대상자별로 구분해 진행한다.생후6개월 이상 만8세 이하 소아 중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처음 받는 경우 최소4주 간격으로2회 접종이 필요하다. 2회 접종대상자는9월11일부터,그 외1회 접종 대상 어린이는10월2일부터,만75세 이상은10월2일부터,만65세 이상은10월11일부터 예방접종을 시작한다. 도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지정 의료기관은 총4,588개소(전국19,634개소)이며,주소지에 관계없이 전국 어느 곳에서나 접종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까운 보건소나 의료기관을 방문하면 된다. 도는 이번에 집단생활을 하는 어린이집 및 유치원 원아,초등학교 학생 등이 무료 접종대상에 포함됨에 따라 지역사회 내 인플루엔자 감염·확산

안산시, 청소년 예산정책 제안대회 개최

청소년이 바라는 지역사회’라는 주제로 8개팀의 열띤 경쟁

안산시(시장 윤화섭)는 지난 25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안산경실련과 공동으로 ‘2018년 안산시 청소년 예산정책 제안대회(대회명 : 청소년이 바라는 지역사회)’를 개최했다. 지난 7월 운영된 청소년 예산학교 수료자에게 참가자격이 부여된 가운데 진행된 이번 제안대회는 1차 서류심사를 통과한 8개 팀이 150여명의 청소년 평가단 등 앞에서 열띤 경쟁을 펼쳤다. 대회결과 초지고 학생들로 구성된 ‘원곡동 서포터즈’팀이 ‘원곡동 다문화 지구 활성화 방안’이라는 제안내용으로 대상의 영예를 누렸다. 이 팀은 안산시의 대표적 다문화지역인 원곡동의 청결문제, 놀이시설 부족, 인종차별 등 3가지를 문제점으로 지적하고 분리수거함 설치, 외국인대상 위생교육, 시설개선, 포토존·관광안내소·전통의상 대여점 설치 등 청소년의 시각에서 바라본 개선방안을 제안해 심사위원과 평가단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최우수상에는 초등학교 주변 교통사고 감소 방안을 제안한 ‘다님길지킴이’팀이 차지했으며, 우수상에는 우리다시 즐겨보자! 안산九경을 주제로 관광활성화 방안을 제안한 ‘미우새’팀이 수상했다. 아울러 정책제안대회에 많은 관심과 정책제안을 지도한 초지고 방완석교사에게 우수지도교사 상이 주어졌다

평택 청소년들이 직접 제작한 “우리마을 안전공고문”

청소년운영위원회‘손수레’가 기획·운영한 청소년안전학교 성료

(한국안전방송) 정성우 기자 =평택시청소년재단(이사장 이종호 부시장) 평택시청소년문화센터(센터장 이종규)에서 청소년운영위원회 ‘손수레’가 기획한 청소년안전학교가 지난 10일, 11일에 걸쳐 진행됐다. 총 100여명의 청소년들이 참여하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청소년안전학교는 여름방학을 맞이한 평택시 청소년들을 위해 기획된 활동으로 청소년안전교육, 안전수배전단지 활동, 안전맨게임, 안전공고문 제작활동, 안전 마피아 등 ‘안전’이라는 주제로 알찬 프로그램들로 진행됐다. 특히 안전수배전단지 활동은 직접 평택을 돌아다니며 파손된 보도블럭, 고장난 신호등 등 위험하거나 보수가 필요한 곳을 직접 조사하는 활동이었다. 날씨는 더웠지만 청소년들이 지역사회 안전에 대해 관심을 갖고 열심히 찾아다니는 모습이 인상깊었다. 또한 이 활동은 안전공고문 제작활동과 이어저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평택의 안전을 나타내는 공고문 지도를 완성하며 마무리 되어 더욱 의미가 있다. 이날 참가한 김민준(평택중1)은 “안전학교를 통해 안전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고 제가 몰랐던 부분을 알게 되었다. 다른 친구들한테 추천하여 또 같이 하고 싶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청소년안전학교를 준비한 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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