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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난안전

경남도 "안전이 최우선"…‘G-walking safety zone’ 도로환경 조성



(한국안전방송) 경상남도는 기존 자동차 중심에서 보행자 중심으로 전환하는 '보행안전구역 사업'을 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 


하승철 경남도 재난안전건설본부장은 12일 오전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열어 "'국민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안심사회실현'이라는 새정부 국정 철학에 도정을 반영하고자 기존 차 중심에서 보행자 중심 도로로 전환하는 경남 보행안전구역(G-walking safety zone)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내년부터 5년 동안 170억 원을 들여 총 43.2km에 달하는 5개 사업을 펼친다.

 

 

기존 사업으론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 생활권 이면도로 정비 노인보호구역 정비 어린이 보호구역 정비 등 4개이고, 신규 사업으론 마을주민 보호구역 정비 1개다.

 

기존 사업은 안전교부세로 극히 소규모로만 해 오던 것에서 벗어나 사업 규모를 확대한다.

 

신규 사업은 도비 50억 원을 들여 추진된다.

 

사업내용을 살펴보면 터널·교량 등으로 보행로가 단절된 구간을 연결하는 안전한 보행환경조성사업은 5년간 총 60억 원을 들여 보도와 차도 구분이 없는 도로에 보도를 신설한다.

 

생활권 이면도로 정비 사업은 주택·상업 밀집지역에서 과속으로 달리는 차량으로부터 도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5년간 20억 원을 투입해 이면도로에 고원식횡단보도, 속도저감시설, 속도규제 안전표지판 등 각종 안전시설을 추가로 설치한다.

 

노인과 어린이, 장애인 등 교통약자를 보호하기 위한 노인 및 어린이 보호 구역 정비 사업은 총 40억 원의 예산을 들여 보호구역지정을 확대하고, 도로를 정비하는 등 보행자 안전을 더욱 강화한다.

 

신규 사업인 마을주민 보호구역 정비 사업은 노인 인구가 집중된 농어촌 지역의 마을 중심을 통과하는 도로에 인도가 없어 교통사고 위험에 상시 노출된 지역을 대상으로 인도설치와 과속단속카메라를 신설하는 등 안전 시설물을 확충해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여 나간다.

 

경남도는 앞으로 도로분야 SOC사업은 신규 사업 투자도 중요하지만 도로의 품질 향상과 도민의 생명을 적극 보호하는 방향으로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하 본부장은 "도로환경정책은 세계적으로 자동차에서 보행자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다""이 같은 세계적인 추세를 반영한 이번 보행자 중심 도로 환경 정책 사업이 새로운 전국 모범사례로 될 수 있도록 잘 이끌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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